‘참발효어워즈’는 시민맛평가·전문가관능심사·현장심사 등 5단계의 심사 과정을 거쳐 수상 제품을 선발한다. ‘참발효어워즈2024’는 장류(간장, 된장, 고추장, 청국장)를 비롯하여 주류(탁주), 유제품(목장치즈) 총 6개 부문에서 지난해 9월부터 출품 접수를 받았다. 시민맛평가는 평가에 자원한 152명의 시민으로 평가단을 구성하여 시민들이 직접 본선 진출제품을 선정했다. 이후 23명으로 구성된 전문가 심사위원단의 공정한 블라인드 관능평가를 거쳤다. 또한 서류 심사와 현장 실사를 통해 환경 보전, 지역농업 연계성, 문화적 전통 등 사회적, 환경적 가치를 두루 갖춘 제품을 최종 선발했다.
‘참발효어워즈2024’ 대상으로 선정된 제품은 간장 부문에서 2점(무량수 전통 국간장, 서분례명인 전통간장), 된장 부문에서 3점(무량수 전통 된장, 방주품 된장, 콩두리 전통시골된장), 고추장 부문에서는 4점(무량수 전통 고추장, 방주품 보리고추장, 옹고집 전통고추장골드, 홍주 팥고추장)이 선정됐다.
탁주 부문 대상으로 선정된 제품은 6점(두두물물 탁주, 서촌막걸리15, 숨은골탁주, 임진강쌀막걸리, 지란지교탁주, 화전일취12)이 선정되었고, 목장치즈 부문에서는 5점(곽수정 스트링치즈, 살루떼 고다치즈, 살루떼 체다치즈, 삼민목장 자연숙성 고다치즈, 지원목장 자연숙성치즈)이 대상을 차지했다.
‘참발효어워즈2024’ 시상식은 다음달 24일에 개최되며, 시상식에서는 수상제품 전시는 물론 생산자와의 교류 행사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후 수상제품 및 업체에는 로컬푸드 유통 소매점 입점 및 수상 제품 특별 기획전 초대, 발효 교육과정 운영 지원, 홍보 콘텐츠 제작, 매체 홍보 등 다양한 특전이 부여된다.
‘참발효어워즈’는 올해로 4회째 개최되는 행사로, 2019년에 한식간장 1개 부문을 시상했던 ‘참간장어워즈’를 처음 개최한 이래로 심사 부문을 넓혀 현재는 6개 부문을 시상한다. 그동안 전국 지역 곳곳에서 발효식품을 생산하는 40개 업체의 63점의 제품을 선정한 바 있다.
[저작권자ⓒ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