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만, 저신용자들은 고금리의 상품을 이용할 경우 가계사정이 악화될 수 있으니 유의하여야 한다. 특히 일부 업체들은 이들이 대출심사에 탈락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악용하고 있어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이러한 가운데, 수원중고차 ‘싸다니카’가 중고차 할부상품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돕고자 주의사항을 알려왔다.
관계자는 “비양심적인 업체들은 할부약관에 대한 자세한 설명 없이 승인이 가능하다고 소비자들을 현혹해 고금리의 할부상품을 권해 피해를 입히고 있는 상황이다.”라며 “중고차 할부금리는 개인 신용등급을 비롯해 기대출, 직장, 재직기간, 소득이나 연체여부, 신용조회 등에 따라 상이하게 달라지기 때문에 약관이나 이율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이어 “비양심적인 업체들은 중고차할부 상품들을 조건 없이 이용이 가능하다고 홍보하는 곳들은 허위광고인 경우가 많으니 의심해야 한다.”라며 “ “신뢰할 수 있는 곳을 찾아 가능여부를 확실하게 체크한 뒤에 상품을 이용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현재 싸다니카의 경우 다년간 자체할부사를 운영한 경력을 토대로 타사 대비 합리적인 이율과 간소화된 조건을 제시하고 있다. 개인회생, 신용불량자, 신용회복중고차할부 등 다양한 저신용자 중고차할부 상품들이 준비됐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
이 밖에도 개인회생, 저신용자, 신용회복중고차할부 등의 상품과 6등급, 7등급, 8등급 등 맞춤형 중고차할부서비스도 제공해 개인의 경제상황에 따라 차량들을 알맞게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싸다니카는 차량을 판매할 시 계약서에 허위매물 및 침수 차량의 경우 100%전액 보상 및 위약금 지급하고 있다. 5만대 차량 보유로 폭넓은 차량 선택 가능하다.
한편 싸다니카 관계자는 “당사는 sbs생활경제에 양심딜러로 출연한 바 있으며, 2016년 중앙일보가 개최한 소비자의 선택에서 중고차부분 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라며 “앞으로도 합리적인 이율로 중고차여유자금 마련에 앞장설 것을 약속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