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렌딩 기술로 프리미엄 호주 카베르네 소비뇽 와인의 좋은 본보기
알아두면 좋은 호주 와인 라벨 이야기
① 버라이어탈 와인(Varietal Wine): 라벨에 특정한 포도품종을 표기하는 경우이다. 라벨에 표기된 품종이 85% 이상 들어가 있어 와인을 양조하였다.
② 버라이어탈 블렌드 와인(Varietal Blend Wine): 두 가지 이상 품종을 사용해 혼합한 경우이다. 단, 두 품종 중 한가지 품종도 85%를 넘지 못하는 경우 표기한다. 라벨에는 표기 순서는 그 와인 양조 비중이 큰 품종부터 순서에 따라 표기된다. 카베르네 소비뇽 - 메를로(Cabernet Sauvignon- Merlot)으로 표기되어 있다면, 예컨대 카베르네소비뇽이 70%라면 메를로를 30%로 혼합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③ 제네릭 와인(Generic Wine): 라벨에 특정한 산지와 포도품종이 표기되는 경우이다. 그 포도품종의 85% 이상이 표기된 지역에서 생산된 것이어야 한다.
하디스 HRB 카베르네 소비뇽은 호주 지역내에서 최초로 두가지 품종을 혼합하여 만들어진 와인으로, 하디스에서 처음으로 만든 고급 (Finest)와인이다. 와인 이름에 사용한 ‘HRB’는 Heritage Reserve Bin의 약자로 창업주 토마스 하디가 최고의 와인을 만들기 위해 전통적인 블렌딩을 따라 만들었음을 알 수 있다. 우아하고 바디감이 잘 잡힌 와인이라 이해하면 쉽다. 마가렛 리버, 프랭크랜드 리버, 맥라렌 베일, 에덴 벨리의 프리미엄 포도밭에서 손 수확한 포도를 다시한번 선별하여 만들었다. 바스켓 프레싱(으깬 포도를 채운 큰 통에 압력을 가해 압착하는 방식)을 거쳐 오픈 발효 후 결이 고운 프랑스산 오크통 에서 숙성했다. 하디스 HRB 카베르네 소비뇽은 섬세한 블렌딩 기술로 프리미엄 호주 카베르네 소비뇽 와인의 좋은 본보기가 되고 있다.
하디스 (Hardys)는 호주 동부 시드니(Sydney) 인근의 평원 지대에서, 서부 퍼스(Perth) 남쪽으로 흐르는 마가렛 강(Margaret River), 애들레이드(Adelaide) 지역, 태즈매니아(Tasmania)섬에 이르는 호주 최대 규모의 와인 생산자이다. 하디스 와인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포도의 산지는 양조용 포도가 재배되는 호주의 전 지역을 아우르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하디스 HRB 가 생산되는 남호주 쿠나와라 지역으로 요즘 호주산 와인을 마실 경우 남호주 와인일 확률이 50%일 정도로 생산량이 많다. 이처럼 호주의 주요 와인 생산 지역인 남호주에는 클레어 밸리(Clare Valley), 맥라렌 베일(McLaren Vale), 바로사(Barossa) 등 유명 지역이 모두 있다.
엘니뇨와 함께 오는 극단적인 날씨(비, 가뭄 및 산불)로 남호주 포도밭의 자연환경이 이슈가 되고 있기는 하나 기후가 좋은 해에는 균형감 좋고 섬세한 다양한 스타일의 와인을 맛볼 수 있다. 하디스 HRB 카베르네소비뇽은 90%의 카베르네소비뇽과 10%의 메를로를 혼합하여 만들었다. 와인의 색상을 보면 보랏빛이 감도는 빛나는 검붉은 색이 매력적이다. 멀베리, 제비꽃, 블랙베리를 앞으로 사향과 담뱃잎, 계피 향시료의 부케가 느껴진다. 입안에서는 레드와 블랙 커런트, 자두, 라즈베리의 복합미를 느낄 수 있다. 아니스, 민트, 코코아와 블랙 티의 아로마 터치를 느껴진다. 붉은 육류, 소고기 찜, 치즈
Hardy's Wines은 호주 최대 규모의 와인 생산자이면서 ‘최초’라는 수식어도 붙는다. 1859년에는 와인 소비강국으로 알려진 영국에 처음 판매를 시작한다. 호주와인으로서는 최초의 영국 수출로 기록되어 있으며 하디스 스탬프 와인 시리즈는 아직도 영국 와인시장에서 판매 1위를 기록 중이다. 수상 또한 ‘최초’를 기록하고 있다. 1882년 보르도 국제 와인 품평회(VINEXPO)에서 Gold Medal을 수상한 기록은 호주와인 역사상 최초이다.
영국 시골마을에서 태어난 토마스 하디(Hardys)는 20세의 젊은 나이에 30파운드를 가지고 영국에서 호주로 향한다. 남호주 지역 최초의 와인메이커인 존 레이넬이 세운 와인 양조장에서 이주 첫 해를 보낸 그는 1853년 남부 호주 애들레이드(Adelaide)의 토렌스 강(River Torrens)가에 토마스 하디 & 선(Thomas Hardy & Son’s)사(社)라는 와인 양조장을 설립하며 와인도 함께 판매하기 시작한다.
현재 하디스 와인은 창업주 Thomas Hardy를 시작으로 5대에 걸쳐 와인의 열정을 이어오고 있으며 150년이 지난 현재 9,000회 이상의 메달 수상, 130여 개국에서 200만 잔 이상 소비되는 호주 NO.1 와인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영국의 저명한 브랜드 가치 평가 기관인 인탠저블 비즈니스(Intangible Business)사에 의해 2007 ~ 2009년 연속 전세계 100대 와인 브랜드중 2위에 선정되는 등 그 가치를 매우 높이 평가받고 있다. 하디스 와인의 이러한 명성은 호주 최고의 와인 권위자 제임스 할러데이(James Halliday)로부터 최고등급인 5스타 와이너리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한 그녀는 하디스 와인 중 13종 와인에 평점 90점 이상을 주면서 더욱 유명세를 떨쳤다.
[저작권자ⓒ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