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 8대진미인 ‘제비집’ 요리와 과 전복·장어 등을 준비해 건강하고 맛있는 요리를 시연
오늘의 사연 신청자는 라석열(86)·조영옥(82) 씨의 딸 라은주(56) 씨. 어머니 조영옥 씨는 평생을 고생하셨으며 지금도 여전히 누구보다 바쁜 삶을 살고 계신다. 아버지의 모든 일상엔 어머니의 도움이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 전립선암에 치매까지 앓고 계신 아버지를 위해 어머니는 오늘도 아버지의 식사를 돕고, 아버지의 옷을 일일이 손빨래하며 온갖 살림과 가사일들을 도맡아 하신다.
이러한 사연을 전해들은 최형진 셰프는 중국에서 '황제의 요리'로 잘 알려진 세계 8대진미인 ‘제비집’ 요리와 전복·장어 등 최상의 보양식재료를 준비해 건강하고 맛있는 요리를 선보였다.
잠실 송리단길에 위치한 진지아(軫的家)의 최형진셰프는 세계 중화 요리대회에서 금메달을 석권했으며, 한국식 중식과 최근 주목받는 본토 중식의 스타일을 융합해 기존에는 없던 새로운 중식 트렌드를 구축해 나가며 국내 중식의 발전과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게살 제비집 스프
* 재료
제비집, 홍게살, 버섯, 대파, 생강, 소금, 후추, 물전분, 계란흰자, 참기름
* 만드는 법
1. 건조된 제비집은 따뜻한 물에 불려서 사용한다.
2. 홍게 다리살은 10분간 쪄서 비린맛을 잡아주고, 길게 찢어 버섯류와 함께 먹기좋게 손질한다.
3. 팬에 기름을 두르고 대파를 볶아 대파향을 내주고 1의 제비집과 2의 손질된 게살과 버섯 등을 넣고
끓여준다.
4.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해주고 물전분과 흰자를 풀어 부드럽게 농도를 잡아준 뒤 참기름을 넣어 마무리한다.
* 재료
장어, 제비집, 팽이버섯, 대파, 생강, 간장, 소금, 굴소스, 후추, 참기름
* 만드는 법
1. 건조된 제비집은 따뜻한 물에 불려서 사용한다.
2. 장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대파와 생강을 함께 넣고 찜통에서 10분간 쪄서 익혀준다.
3. 팽이버섯을 볶아 접시에 깔고 그 위에 부드럽게 쪄진 2의 장어를 올린다.
4.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마늘과 대파를 볶아 향을 내주고 1의 잘 불려진 제비집과 육수를 넣어
간장·소금·굴소스·후추로 간을 해서 끓여준다.
5. 제비집 소스가 잘 끓었으면 전분물을 풀어 농도를 잡아 3의 장어 위에 부어 완성한다.
* 재료
전복, 장어, 청고추, 대파, 감자전분, 계란흰자, 간장, 굴소스, 소금. 후추, 참기름
* 만드는 법
1. 전복은 끓는물에 삶아 내장을 제거하고 먹기좋게 편으로 한번 썰어준다.
2. 장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흰자와 감자전분·간장·후추 등을 넣고 마리네이드해서 150도의 기름에
부드럽게 익혀 놓는다.
3. 팬에 기름을 두르고 마늘과 대파·청고추를 넣고 볶아 향을 내주고, 물을 넣고 간장·소금·후추·굴소스·참기름
등을 넣어 간을 해준 후, 손질 된 1의 전복과 2의 장어를 넣고 부드럽게 졸여서 완성한다.
* 재료
전복, 새우, 갑오징어, 오이, 식초, 설탕, 다진마늘
* 만드는 법
1. 새우는 등을 가르고 갑오징어는 꽃모양으로 칼집을 넣어 전복과 함께 끓는 물에 데쳐서 준비한다.
2. 오이는 칼등으로 쳐서 먹기좋게 썰고 식초·설탕·다진마늘·소금·두반장을 이용하여 새콤달콤 시원한
냉채 소스를 만든다.
3. 준비된 해산물과 오이는 잘 버무려 접시에 담고 시원한 냉채소스를 부어 완성한다.
* 재료
조기, 사과, 오이, 파프리카, 오렌지, 식초, 간장, 설탕
* 만드는 법
1. 조기는 비늘을 제거해서 깨끗하게 손질하고 모든 과일과 야채는 잘게 썰어 준비한다.
2. 조기는 감자전분을 묻혀 180도의 식용유에 바삭하게 튀겨 접시 위에 얹는다.
3. 사과·오랜지·파프리카·레몬 등 과일을 이용해서 새콤달콤한 과일맛 탕수육 소스를 만든다.
4. 소스가 잘 끓었으면 전분물로 농도를 잡고 접시 위에 올린 조기튀김 위에 과일맛 소스를 끼얹어 완성한다.
[저작권자ⓒ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