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푸룬 속에는 정상적인 뼈의 유지를 돕는 망간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 뼈 건강에 탁월
[Cook&Chef 마종수 기자] 10월 20일 일요일은 세계 골다공증의 날이다. 세계 골다공증의 날은 골다공증 및 관련 근골격계 질환의 예방,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국제 골다공증 재단(International Osteoporosis Foundation, IOF)에서 지정하였다.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은 전 세계적으로 보았을 때 50세 이상 여성 3명 중 1명, 남성 5명 중 한 명꼴로 나타난다고 한다.
국제 골다공증 재단에서는 최근 뼈 건강을 챙기는 것과 건강한 생활 유지 사이의 밀접한 관계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규칙적인 운동으로 적절한 체중과 뼈 강도를 유지하는 것은 뼈 건강 유지에 매우 중요하다. 뼈 건강을 위해 영양이 풍부하며 뼈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빼놓을 수 없다.
캘리포니아 푸룬협회의 케빈 버브루겐(Kevin Verbruggen)에 따르면 “국제 골다공증 재단에서는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인 비타민K를 다량 함유하고 있는 식품으로 푸룬을 지목하였습니다. 푸룬 속에는 정상적인 뼈의 유지를 돕는 망간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 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라고 푸룬이 뼈 건강에 좋은 이유를 설명한다.
캘리포니아 푸룬 협회에서는 캘리포니아 푸룬이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매커니즘에 대해좀 더 자세히 밝혀내기 위한 다방면의 연구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한 연구는 푸룬의 섭취가 건강한 뼈의 유지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폐경 후 여성의 뼈 손실을 늦추는데에 도움을 준다고 발표하였다. 실험 결과에 따르면 6 개월 동안 매일 푸룬을 섭취한 폐경 후 여성은 대조군과 비교하여 총 신체 골밀도 (BMD)가 상당히 높았다. 총 신체 골밀도 (BMD)가 낮을 경우 골절 위험이 높아진다.
세계 골다공증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캘리포니아 푸룬 협회에서는 푸룬을 활용한 다양한 건강 레시피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