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경우, 반려견의 약 56%와 반려묘의 약 60% 가 과체중인 것으로 추정되며, 국내는 반려견의 40% 가 과체중에 해당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반려동물의 체중 증가는 관절염이나 호흡기 질환 등 심각한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에 미국 펫푸드협회에서 반려동물이 건강하게 장수할 수 있도록 펫푸드를 주는 방법을 공개한다.
연령, 품종, 중성화 여부, 활동 수준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각기 다른 반려동물에 필요한 칼로리와 영양소에 상당한 차이가 있다. 펫푸드에 명시된 급식 가이드라인을 참고하여 적절한 양의 펫푸드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미국산 펫푸드의 경우, 레시피 개발 시 미국 사료관리협회(AAFCO)가 개발한 영양소 함량 기준을 활용하여 개와 고양이에게 필요한 40가지 필수 영양소가 적절히 포함되었는지 확인하고 있다.
또한, 반려동물에게 사람이 섭취하는 음식은 삼가며 완전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즐길 수 있게 해야 한다. 반려동물에게 완전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제공하는 것, 즉 펫푸드를 한번 제공할 때 반려동물의 생애 주기에 따라 필요한 40여 가지 영양소를 적정량으로 제공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반려동물의 식사를 간식으로 대체하는 것을 삼가며, 반려동물 하루 권장 칼로리의 10% 이내의 간식을 주는 것을 권장한다. 마지막으로 반려동물과 함께 할 수 있는 재미있는 활동이나 놀이를 찾아보는 것이다. 함께 움직이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은 반려동물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유지에 큰 도움이 된다.
미국 펫푸드협회는 미국산 펫푸드 생산자들이 회원으로 구성되어 반려동물의 건강한 장수 생활을 돕는 비영리 단체로, 일반 대중에게 안전하고 품질 좋은 미국산 펫푸드에 대한 정보와 더불어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소중한 반려동물의 건강한 장수생활을 위해 완전하고 균형 잡힌 미국산 펫푸드 팁을 활용해보는 것도 반려동물과 함깨 생활하는데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