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년제 제과제빵과를 운영으로 하고 있어 학생들이 제과제빵에 대한 더욱 심도있는 교육 가능
- 제과제빵에 대한 교육을 제과/제빵/공예의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교육

[Cook&Chef=마종수 기자] 제과제빵의 전문적인 교육의 필요성은 현장에서 인재를 채용할 때 가장 부각되는 부분 중 하나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디서 어떻게 교육을 받아 전문성을 키웠는지가 취업에 큰 관건이다. 제과제빵과 학교에서 체계적인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당연히 실무능력이 높을 수 밖에 없으며 실무 현장에서도 더욱 선호할 수 밖에 없다. 그렇다보니, 최근 제과제빵과에 진학하려는 학생들이 학교의 커리큘럼을 가장 중점적으로 보고 선택하고 있다.
제과학교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이하 한호전) 제과제빵과 과정은 타 제과제빵대학교와는 차별화된 커리큘럼으로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다. 특히 한호전의 경우에는 4년제 제과제빵과를 운영하고 있어 제과제빵을 배우고자하는 학생들이 제과제빵에 대한 더욱 심도있는 교육을 받게 하고 있다.

한호전의 4년제 제과제빵학과 과정은 ‘호텔베이커리&카페경영학과 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다. 학생들은 제과제빵에 대한 교육을 제과/제빵/공예의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교육받을 수 있으며, 거기에 식음료와 업장 경영에 대한 부분까지 함께 배우게 된다. 이외에도 한호전은 2년제 호텔제과제빵학과, 2년제 디저트공예과를 운영하고 있다.
한호전의 엠블던호텔 내 갖춰져 있는 호텔 트레이닝존(Traininig Zone)을 통해 호텔프론트, 호텔컨시어지, GRO, 벨/도어데스크, 호텔 식음료(레스토랑, 케이터링, 음료), 호텔베이커리 등의 직무를 배워나갈 수 있어서 호텔현장에 대한 충분한 사전 지식 습득이 가능하다. 제과제빵학과 학생들은 베이커리매장을 별도로 운영해볼 수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제과제빵대학교 한호전에서는 호텔제과제빵학과 학생들에게 실습위주의 수업구성으로 교육하며, 호텔파티쉐를 꿈꾸는 학생들의 현장실습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직접 호텔내 베이커리 매장을 구성하여 학생들이 직접 제품을 만들고, 메뉴구성, 원가계산, 판매까지 가능한 베이커리판매 실습장을 오픈하였다.
제과학교 한호전 제과제빵과 만의 특성화 교육, 일반적인 이론 및 실습수업을 활용해 학생들의 직무능력을 키우고 교내에서 다양한 자격증 취득과 함께 다수의 국내 및 국제 대회에 참가하여 입상함과 동시에 다양한 대회 경력도 쌓을 수 있다. 한호전의 제과제빵과 학생들은 현장형 실무능력을 바탕으로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졸업 이후 특별하게 스펙을 쌓는 시간을 보내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한호전이 가진 장점 중 하나다.

이러한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으며, 이후 제과제빵취업에 있어서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학생들이 배운 제과제빵 교육을 통해 호텔, 대기업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등에 취업하고 있으며, 디저트 카페, 브런치 레스토랑 등 다양한 창업에도 성공하고 있다.
한호전 4년제 제과제빵학과 과정은 졸업 후 대학원에 진학하는 학생들도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호텔경영학이나 식품영양학 등의 대학원으로 진학해서 배운 학생들은, 더욱 전문성을 갖춘 인재들로 성장하며, 이후 대학이나 학교의 강단에 교사, 교수로 서는 경우도 있다.

현재 제과학교 한호전에서는 2023학년도 신입생모집을 위한 원서접수를 진행하고 있다. 원서접수는 한호전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가 가능하며 호텔제과제빵학과정, 베이커리·카페경영과정, 호텔디저트공예과정, 커피바리스타학과정, 와인소믈리에학과정, 호텔외식조리학과정, 호텔조리학과정, 호텔경영학과정, 호텔카지노딜러학과 과정 등으로 계열이 구성되어 있으며 지원 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이에 준하는 학력을 갖춘 자라면 지원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