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호전의 제과 교육은 가장 높은 수준을 자랑하고 있으며, 가장 기초적인 교육부터 심화 교육까지 진행
- 설탕공예, 초콜릿공예, 빵공예, 마지팬공예, 머랭공예 등 제과제빵공예분야를 특성화하여 전문교육

[Cook&Chef=마종수 기자] 제과제빵학교에서 제과제빵을 전문적으로 배워 취업을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아지면서, 호텔제과제빵학과에 대한 문의가 많아지고 있다. 이런 고민을 하는 학생들이 찾는 곳이 바로 제과제빵전문학교이다. 제과제빵대학교에 비해 높은 실습 양으로 실무능력을 키우기 좋은 전문학교 제과제빵과는, 최근 새롭게 배우려는 학생들과 학부모의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 특히 기존의 2년제 과 말고도 4년제제과제빵학과에 대한 수요가 늘고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경기도 안산에 위치한 제과제빵대학교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이하 한호전) 제과제빵과 과정에서는 학생들에게 제과 특성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한호전의 제과 교육은 국내 학교 중 가장 높은 수준을 자랑하고 있으며, 가장 기초적인 교육부터 심화 교육까지 진행되어 학생들의 실력 성장을 돕고 있다.

한호전 제과제빵과 과정의 제과 수업은 기초 제과부터 케이크와 디저트 등에 이르기까지 전 영역을 통틀어서 학습을 하고 있다. 제과제빵대학교 기초 제과 수업에서는 제과기능사 실기 품목을 중심으로 해서 학생들이 제과의 기초적인 영역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이어서 진행되는 제과실습 수업에서는 현장에서 만들어지고 쓰이고 있는 제과 제품들을 직접 만들고 있다.
특히 설탕공예, 초콜릿공예, 빵공예, 마지팬공예, 머랭공예 등 제과제빵공예분야를 특성화하여 전문적으로 배우게 된다. 이러한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기본 자격증 외에도 쇼콜라티에, 케이크데코레이션 등의 자격증도 취득한 후 졸업한다. 물론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실력으로 수상경력도 쌓아 나가며 제과제빵취업 역량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이후에 진행되는 케이크데코레이션, 디저트프레젠테이션 수업 등에서는, 최근 트렌드에 가장 부합한 제품들을 직접 만들고 있다. 특히 디저트카페들이 많아지면서 그 어느 과목 보다 트렌드를 읽을 줄 알아야 하는 것이 바로 제과의 디저트인데, 제과제빵대학교 한호전은 커리큘럼이 매 년 업데이트 되면서 학생들이 정말 필요한 것들을 교육하고 있다.
한호전 제과제빵과 과정 최덕규 교수는 “학생들이 케이크나 디저트를 직접 만들어보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실습입니다.”라며, “현장에서 오는 학생들 중 어떤 학생들은 이런 제과제빵에 대한 기본적인 것들이 잘 되어있지 않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전문학교의 이러한 실습 위주의 교육이 학생들에게는 확실히 효과가 있습니다. 취업과도 연결이 되는 것도 이런 이유입니다.”라며 한호전의 제과 실무 교육에 대한 설명을 덧붙였다.

한편 한호전은 제과제빵과 과정 이외에도 호텔디저트공예학과정, 베이커리카페경영학과정, 바리스타학과, 호텔경영학과정, 호텔조리학과, 호텔카지노딜러과, 호텔스시조리과정에 해당하는 교내 전 과정에 대해 2023학년도 신입생 예비 모집을 진행하고 있다. 한호전은 내신 성적 및 수능성적 반영 없이 적성검사와 입학사정관제 면접 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하고 있다. 지원과 관련한 자세한 입시요강 및 모집정원, 커리큘럼 등 학사 전반에 대해서는 한호전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