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제과제빵 산업이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특히나 디저트·브런치 산업의 성장세가 이목을 끌고 있다. 카페 문화의 확산과 함께 성장하고 있는 이 산업들 중 디저트의 경우 작년 기준 시장 규모가 2조원을 돌파했으며, 이로인해 대기업들도 빠르게 뛰어들 만큼 미래 성장가능성이 높은 산업이다. 이러한 시장 상황 속 제과제빵전문학교 한호전의 제과제빵과 학생들에게 디저트, 브런치 특성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특히 2년제 호텔디저트공예과정을 신설하여 더욱 더 심화된 디저트 실습으로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제과제빵학과와는 다르게, 제과제빵 위주로 한 수업에서 벗어나 케익디자인, 일본/글로벌 디저트, 화과자, 초콜릿공예, 설탕공예, 에 맞춘 과목을 구성하여 다양한 분야를 실습을 통해 배워 나간다.
특히 설탕공예, 초콜릿공예, 빵공예, 마지팬공예, 머랭공예 등 제과제빵공예분야를 특성화하여 전문적으로 배우게 된다. 이러한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기본 자격증 외에도 쇼콜라티에, 케이크데코레이션, 브런치디저트제조전문가 등의 자격증도 취득한 후 졸업한다. 물론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실력으로 수상경력도 쌓아 나가며 제과제빵취업 역량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제과제빵의 전문적인 교육의 필요성은 현장에서 인재를 채용할 때 가장 부각되는 부분 중 하나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디서 어떻게 교육을 받아 전문성을 키웠는지가 취업에 큰 관건이다. 제과제빵과 학교에서 체계적인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당연히 실무능력이 높을 수 밖에 없으며 실무 현장에서도 더욱 선호할 수 밖에 없다. 그렇다보니, 최근 제과제빵과에 진학하려는 학생들이 학교의 커리큘럼을 가장 중점적으로 보고 선택하고 있다.
제과제빵대학교 한호전에서는 호텔제과제빵학과 학생들에게 실습위주의 수업구성으로 교육하며, 호텔파티쉐를 꿈꾸는 학생들의 현장실습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직접 호텔내 베이커리 매장을 구성하여 학생들이 직접 제품을 만들고, 메뉴구성, 원가계산, 판매까지 가능한 베이커리판매 실습장을 오픈하였다.
현재 제과학교 한호전에서는 2023학년도 신입생모집을 위한 원서접수를 진행하고 있다. 원서접수는 한호전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가 가능하며 호텔제과제빵학과정, 베이커리·카페경영과정, 호텔디저트공예과정, 커피바리스타학과정, 와인소믈리에학과정, 호텔외식조리학과정, 호텔조리학과정, 호텔경영학과정, 호텔카지노딜러학과 과정 등으로 계열이 구성되어 있으며 지원 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이에 준하는 학력을 갖춘 자라면 지원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