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icious / 속초 맛집 청초수물회> 해삼과 전복의 식감과 살얼음 육수가 한여름의 더위를 싹 가셔

조용수 기자

cooknchefnews@naver.com | 2021-07-05 08:07:24

- 대한민국 최초의 물회 전문점으로 시작해 향토음식까지 개발
- 항균성과 열전도성이 좋은 (주)풍안의 kupplat 식기 사용으로 맛 유지

[Cook&Chef 조용수 기자] 지루한 장마철이 끝나면 한여름의 불볕더위의 계절이 시작된다. 더위에 지친 사람들은 각자의 취향에 맞는 시원한 음식들로 자신들의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산과 바다로 여행을 시작한다. 다양한 산해진미 맛집이 많기로 유명한 곳이 바로 속초에는 여름철만이 아닌 사시사철 인기 있는 음식이 있다. 바로 물회이다.

물회는 생선의 종류에 따라 수십 가지로 구사할 수 있다. 가자미·오징어·우럭·넙치·한치 등 대중적 생선에서부터 전복·해삼·멍게·문어 등 해산물에 이르기까지 재료가 다양하기 이를 데 없다.

 

▲ 청초수물회의 시그니처 메뉴인 '해전물회'. (주)풍안의 Kupplat 그릇을 사용해 처음의 시원함이 끝가지 유지되고 있어 더욱 신선한 물회이 맛을 느낄 수 있다.

국내 최초·최대 물회 전문점인 ‘청초수물회(대표. 김진성)’는 속초 맛집으로 최고의 인기를 얻고 있는 곳이다. 일 년 방문객만 무려 백만 명 이상이 찾아오는 곳이다. ‘청초수물회’의 대표메뉴인 ‘해전물회’는 대한민국 최초로 사골국물을 숙성시켜 만든 육수를 개발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의 물회보다 깊은 맛을 내고 있다.

매일매일 신선한 재료로만 만들어지는 ‘청초수물회’는 일반물회와 달리 씹히는 맛이 일품인 해삼과 전복이 주재료인 ‘해전물회’를 개발했다. 전복·해삼·멍게·문어·날치알과 가자미·넙치·우럭 등과 그때그때 속초 앞바다에서 잡히는 방어·숭어·오징어 같은 생선을 비롯해 식감과 건강을 위해 꼬시레기·미역·다시마 같은 해초도 물회 감으로 사용한다.

▲ 청초수물회의 또 하나의 추천 메뉴 '성게비빔밥'

사골을 넣어 끓인 육수를 슬러시 형태의 살얼음을 제공하며 육수는 녹으면서 더욱 깊은 맛을 풍긴다. 물회를 먹고 남은 육수에 공깃밥이나 국수사리를 넣어 먹을 수 있는 것 또한 ‘청초수물회’만의 특징이다.

물회의 재료로 사용되는 싱싱한 생선에는 불포화 지방산인 EPA 및 DHA, 타우린 등의 기능성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성인병 예방은 물론 노인치매, 동맥경화, 심혈관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탁월한 음식이라는 것은 이미 입증되어 있어 설명이 필요 없다.  

▲ 청초수물회 내부에서 바라본 전경
물회는 속초 앞바다 근해에 어장이 형성되면 새벽같이 어구를 정리해 놓은 어부들은 아침밥을 먹을 새도 없어 가자미와 오징어 등 생선회를 즉석에서 썰어다 채소와 함께 고추장에 비벼 놓고 시원한 물을 부어서 뱃전에서 한 사발 후루룩 마시듯 먹고 배를 타고 앞다퉈 바다로 나갈 때 여름철의 무더위와 출출함을 달래기 위하여 만들어 먹던 음식이라고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 청초수물회가 개발한 향토음식 '섭국'
‘청조수물회’의 또 하나의 시그니쳐 메뉴인 ‘섭국’은 속초지방의 특산물 자연 홍합인 ‘섭’을 된장과 고추장을 넣고 끓여낸 속초지역 향토음식으로 ‘청초수물회’에서만 맛볼 수 있다. 이외에 20여 가지의 재료와 견과류를 넣어 만든 오징어순대, 성게비빔밥, 전복죽 등 아이들도 함께 먹을 수 있는 다양한 메뉴가 준비돼 있어 개인에 취향에 맞게 식사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끝으로, ‘청초수물회’만의 또 다른 매력은 이곳의 음식을 담아내는 그릇에도 있다. 동의 향균성과 열전도성으로 인해 음식의 신선도를 높여주는 ㈜풍안의 Kupplate 식기들을 음식에 맞게 특별 제작하여 ‘해전물회’나 ‘섭국’ 처음의 맛과 마지막까지 물회의 맛과 재료의 신선함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다.
▲ (주)풍안의 이동조 회장이 자사의 제품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풍안의 Kupplat 제품은 풍산 항균/항바이러스 동으로 만든 ㈜풍안이 야심차게 그려낸 그릇이다. 각종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로 우리의 식탁을 보호해주고, 음식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해 처음 수저를 들었을 때의 맛과 내려놓을 때의 맛이 동일하게 해주고 있다.

속초 물회로 정평이 나 있는 ‘청초수물회’는 속초를 찾는 많은 여행객에게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층별로 다양한 콘셉트를 선보이고 있다. 포토존을 마련해 이곳을 찾는 고객들이 사진을 찍으며 추억을 남길 수 있도록 꾸며 놓았다. 식사 후에는 속초 엑스포공원에서 놀이기구와 요트체험이 가능해 속초 여행에 빠질 수 없는 명소가 되고 있다.

[ⓒ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