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호전, 호텔제과제빵학과 독창성 있는 교육방식과 호텔실무교육으로 학생들에게 주목

마종수 기자

cooknchefnews@naver.com | 2025-09-08 19:21:58

 [Cook&Chef = 마종수 기자] 요즘 제과제빵의 열풍이 뜨겁다. 맛과 모양을 모두 중시하여 sns 인증 샷에 적합한 디저트 역시 후식의 개념에서 벗어나 하나의 식사 문화로 자리 잡았다. 유명한 베이커리의 제품을 맛보기 위해 오픈런을 하는가 하면 이름난 베이커리  투어하는 일을 성지 순례에 빗대어 빵지순례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렇게 베이커리, 디저트가 인기몰이를 하면서 각 대학에서도 제과제빵학과 신설에 앞장서고 있다. 그러나 제과제빵학과 라는 말이 무색할 만큼 실습 위주보단 이론 위주로 교육과정이 주를 이루고 있어서 실질적으로 졸업 후 직무 역량에 대한 우려가 크다. 그래서 제과제빵학과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최근 들어 가장 주목하는 부분이 바로 실습의 진행방법과 시간이다.학생과 학부모들이 원하는 다양하고 많은 실습은 제과제빵학과 선택 기준에 있어 제과제빵취업과 함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며, 이와 관련돼 학교의 실습실이나 교수진, 커리큘럼 등을 주의 깊게 보고 선택할 필요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한호전 제과제빵학과는 체계적인 제과제빵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학생들을 제과제빵의 전문가로 양성하고 있는 학교다. 특히 한호전 제과제빵학과는 실습 중심의 커리큘럼으로 차별화된 학생 중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한호전의 제과제빵과정 커리큘럼은 제과와 제빵, 공예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기본적인 제과와 제빵 외에도 현장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품목을 많이 만들어볼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제과영역에서는 가장 중요한 제과, 디저트, 케이크실습과 함께 당과 제조기술인 콩피즈리까지 배울 수가 있으며 제빵영역에서는 제빵실습, 냉동생지, 샌드위치&브런치, 특수빵실습까지 제빵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배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현장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많은 양의 실습으로 준비된 현장 적응력 이며 한호전 제과제빵학과 커리큘럼은 학생들이 제과제빵 계열로 취업했을 때 제과제빵 현장에서 바로 적응할 수 있게 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취업에 성공한 학생이 바로 현장에 투입돼도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교육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또한, 한호전 제과제빵학과 학생들이 실습을 통해 실력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실습실을 구비하고 있다. 

제과와 제빵 전용 실습실은 물론, 디저트, 공예, 브런치 실습실 등 각각의 특성에 맞는 실습실이 있어 학생들은 현장과 같은 시설에서 학업에 참여한다. 특히 오븐의 경우에도 일반적인 데크 오븐 이외에도 컨벡션 오븐, 로터리 오븐 등 다양한 오븐을 갖추고 있으며, 재단에서 운영하는 엠블던 호텔 내 베이커리매장을 만들어 운영하며 학생들의 현장 적응력을 높이고 있다.

한호전은, 2026학년도 신입생을 위한 원서접수를 진행하고 있다. 원서접수는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호텔제과제빵학과, 베이커리·카페경영과정, 호텔디저트공예과정, 커피바리스타과, 와인소믈리에학과정, 호텔외식조리학과정, 호텔조리학과정, 호텔경영학과정, 호텔카지노딜러학과 과정 등으로 계열이 구성되어 있으며 지원 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이에 준하는 학력을 갖춘 자라면 지원할 수 있다.

[ⓒ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