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학교 한호전, 호텔을 활용한 호텔리어 실무중심으로 호텔근무에 탁월한 인재 양성

마종수 기자

cooknchefnews@naver.com | 2025-02-23 17:41:11

[Cook&Chef=마종수 기자] 2025년은 호텔관광서비스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인재들의 활동이 더욱 확대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발맞춰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이하 한호전)은 재단에서 운영하는 엠블던 호텔을 활용한 호텔리어 실무중심으로 보다 호텔 근무에 탁월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한호전은 호텔관광분야 특성화 호텔학교로써 현장실무 중심의 특성화 교육을 하는 학교로 알려져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하는 ‘우수호텔 아카데미 호텔리어 양성과정’ 교육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호텔서비스분야 인력양성 교육기관 평가 중 우수한 성적으로 국내 우수실무 교육기관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산업계주도 청년맞춤형 훈련사업에 선정되어 호텔리어 재교육 및 취업연계를 진행했으며 교육부 및 국가평생교육진흥원 560개 기관평가에서 BEST10 인증교육기관으로 선정된 대한민국 대표 호텔학교다. 

호텔학교답게 재단에서 엠블던 호텔을 운영하고 있으며 호텔관광과 학생들의 교육을 호텔에서 실무중심으로 진행하고 있다. 엠블던 호텔 내에 갖춰져 있는 호텔 트레이닝 존을 통해 호텔프론트, 호텔컨시어지, GRO, 벨/도어데스크, 호텔 식음료(레스토랑, 케이터링, 음료), 호텔웨딩 및 연회 등의 직무를 배워나갈 수 있으며 호텔 현장에 대한 충분한 사전 지식습득과 경력취득이 가능하다. 더불어 400여 개의 객실 중 200여 개의 객실은 학생들의 기숙시설인 생활관으로 사용해 호텔에서 생활하며 호텔전문교육을 받을 수 있다.

한호전 입학처 관계자는 “현재 호텔실무현장에서는 실무중심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중요도가 올라가며 이론만 공부한 학생들 보다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경험한 인재를 선호라고 있다.”며 “한호전이 호텔 현장에서 주목을 받는 이유가 바로 스위스 호텔학교와 같은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실제 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엠블던 호텔을 활용해 학생들이 실무중심의 교육을 받고 있어 현장적응 능력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한호전 호텔관광경영학과정의 특징 중 하나는 호스피탈리티 인재양성에 대한 기본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생들의 취업 다양성을 위해 국내 1위 관광기업인 하나투어와 연계하여 관광상품 개발 및 기획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항공과 관련된 서비스 분야의 꿈을 키우고 있는 학생들을 위한 항공 객실 서비스교육이 함께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호텔경영학과정 학생들의 성공적인 취업을 위하여 개인 맞춤형 취업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입학과 동시에 현장전문 교수진 지도하에 상담, 코칭, 컨설팅 단계로 나누어 취업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으며 취업 시 가장 중요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취업컨설턴트 및 호텔, 관광기업 인사담당자에게 1:1 코칭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매년 교내에서 대규모 취업박람회를 진행하며 호텔경영학과정 학생들은 입학부터 취업까지 학교 내에서 책임지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현재 호텔학교 한호전은 국제호텔관광경영학과정(4년제), 호텔관광경영학과정(2년제), 호텔카지노딜러과정(2년제)외에도 호텔외식조리과정, 호텔제과제빵학과정, 호텔바리스타학과정, 호텔스시조리과정 등 전 교육과정의 2026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원서접수 및 입학상담은 한호전 홈페이지 및 모바일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전형료는 무료이다.

[ⓒ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