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과제빵대학교 한호전, 차별화된 커리큘럼으로 취업역량 강화

백경석

cooknchefnews@naver.com | 2023-03-30 17:21:03

-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제과제빵의 교육은 바로 실습위주의 커리큘럼
- 기존의 2년제 과 말고도 4년제제과제빵학과에 대한 수요가 늘고있다는 것이 특징

[Cook&Chef=백경석 기자] 전문적으로 제과제빵 기술을 배워 취업 또는 창업을 생각하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제과제빵을 어디서 배워야 더 유리하고 효과적인지에 대해 고민하는 학생들이 많다.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제과제빵의 교육은 바로 실습위주의 커리큘럼이다. 그렇다보니 제과제빵학원에 비해 높은 실습 양으로 실무능력을 키우기 좋은 제과제빵학교에 새롭게 배우려는 학생들과 학부모의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 특히 기존의 2년제 과 말고도 4년제제과제빵학과에 대한 수요가 늘고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경기도 안산에 위치한 제과제빵대학교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이하 한호전) 제과제빵과 과정에서는 학생들에게 제과 특성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한호전의 제과 교육은 국내 학교 중 가장 높은 수준을 자랑하고 있으며, 가장 기초적인 교육부터 심화 교육까지 진행되어 학생들의 실력 성장을 돕고 있다.

기본적인 제과제빵 기술부터 케익디자인, 디저트, 화과자, 천연발효빵, 트렌드에 맞춘 빵을 포함하여 여러가지 분야를 실습을 통해 배워 나간다. 특히나 설탕공예, 초콜릿공예, 빵공예, 마지팬공예, 머랭공예 등 제과제빵공예도 전문적으로 배우고 있다. 이 같은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 같은 기본 자격증 외에도 쇼콜라티에, 케이크데코레이션 등의 자격증도 취득한 후 졸업한다. 물론 각가지 대회에서 우수한 실력으로 수상경력도 쌓아 나가고 있다.

또한 디저트시장의 발전에 맞춰, 호텔제과제빵과와 차별화된 호텔디저트공예학과를 개설하여 디저트, 설탕공예, 초콜릿공예 등 다른곳에서는 쉽게 배울 수 없는 전문디저트와 공예를 다루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특성화 커리큘럼을 구성해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후에 진행되는 케이크데코레이션, 디저트프레젠테이션 수업 등에서는, 최근 트렌드에 가장 부합한 제품들을 직접 만들고 있다. 특히 디저트카페들이 많아지면서 그 어느 과목 보다 트렌드를 읽을 줄 알아야 하는 것이 바로 제과의 디저트인데, 제과제빵대학교 한호전은 커리큘럼이 매 년 업데이트 되면서 학생들이 정말 필요한 것들을 교육하고 있다.

한편 한호전은 제과제빵과 과정 이외에도 호텔디저트공예학과정, 베이커리카페경영학과정, 바리스타학과, 호텔경영학과정, 호텔조리학과, 호텔카지노딜러과, 호텔스시조리과정에 해당하는 교내 전 과정에 대해 2024학년도 신입생 예비 모집을 진행하고 있다. 한호전은 내신 성적 및 수능성적 반영 없이 적성검사와 입학사정관제 면접 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하고 있다. 지원과 관련한 자세한 입시요강 및 모집정원, 커리큘럼 등 학사 전반에 대해서는 한호전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