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대학교 학생들, “뷰티미용학과라면 실습환경이 중요.”
조용수 기자
philos56@naver.com | 2020-02-24 16:51:48
- 특수분장학과. 피부미용학과 등 다양한 미용학과 전공수업도 필요
“넓고 깔끔한 환경에서 뷰티교육을 배우고 싶어요.”
한국뷰티예술실용전문학교(이하 한뷰전)가 뷰티미용학과 2020학년도 입학을 앞두고 있는 뷰티 전공 학생 100여명에게 미용대학교 과정 선택에 가장 크게 고려하는 요소는 무엇인지 설문을 진행한 결과, 미용학과 새내기들은 ‘실습시설’을 꼽았다고 전했다. 1위로 꼽힌 실습시설에 이어 2위로는 ‘원활한 취업’, 3위로는 ‘다양한 커리큘럼’이 뒤를 이었다.
한뷰전 입학처 관계자는 “과거 뷰티미용학과 학생들에게 비슷한 설문을 해보면 ‘취업’이 단연 첫 번째로 꼽히는 요소였지만, 이번 조사에서는 과거와 다른 결과가 나왔다.” 면서 “미용대학교나 미용전문학교는 최소 2년 이상 많은 실습 과정을 이수해야 함을 잘 알고 있는 학생들이 직접 사용하는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좋은 환경에서는 좋은 취업이 자연스럽게 따라온다고 생각하고 있다.” 고 말했다.
이번 조사에서 K-뷰티의 전 세계적인 확장에 국내 뷰티전문가의 수요가 늘어나고, 헤어, 메이크업, 네일아트, 피부미용 등 다양한 뷰티미용학과 실무실습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뷰티교육 분야에도 넓고 깨끗한 시설에 대한 수요와 인식의 변화가 있음이 드러났다.
많은 미용대학교와 미용전문대학들이 학령인구 감소와 경쟁력 약화로 보건미용, 뷰티패션 등 다양한 이름으로 학과 통합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실습시설에 대한 대책을 고심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최대 규모로 미용학과을 운영하는 미용전문학교 한뷰전을 주목해볼만 하다.
한뷰전은 뷰티과 특화 국내 최대 규모 미용전문학교로, 헤어디자인학과, 메이크업학과, 특수분장학과, 피부미용과, 네일아트학과 등 각 미용학과 과정을 종합적으로 배울 수 있는 커리큘럼을 운영 중이다. 뷰티디자인학과의 경우 헤어디자인학과 전공, 메이크업학과 전공, 피부미용과 과정으로 나뉘며, 일반적인 뷰티과대학과 동일한 2년제 전문학사와 4년제 미용학사 취득이 가능한 교육기관이다. 졸업 시 미용대학교와 동일한 학위취득과 함께 종합미용사면허증 발급이 가능해 졸업 후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국내에서 가장 큰 미용전문학교답게 한뷰전은 뷰티과 시설투자에도 아낌없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대대적인 뷰티과 실습시설 증축이 지난해 말부터 시작되어 10,000㎡가 넘는 규모의 ‘뷰티테크니컬센터’가 만들어졌다. 새로운 한뷰전 실습 공간에는 일반적인 헤어디자인학과, 메이크업학과, 특수분장학과, 피부미용학과 실습실뿐 아니라 실제 로드 뷰티샵을 그대로 옮긴 뷰티살롱실습실과 샴푸실습실, 국제규격에 맞춘 피부미용과 실습을 할 수 있는 기구피부실습실, 뷰티유튜버를 양성하기 위한 뷰티크리에이터학과 스튜디오까지 마련해 뷰티과대학 전공 분야 글로벌 뷰티아티스트를 꿈꾸는 학생들을 고려한 실무형 실습시설로 채워졌다. 이는 미용대학교, 미용전문학교, 미용전문대학교 등 전국의 미용교육시설을 통틀어 최대 규모다. 뷰티과의 다양한 커리큘럼을 소화할 수 있는 수준은 물론이고 다양한 미용특강과 행사, 대회를 자체적으로 치러낼 수 있는 몇 안 되는 미용학교다.
한뷰전은 현재 2021학년도 뷰티학과 예비모집을 진행하고 있다. 내신과 수능성적을 반영하지 않고, 지원자의 발전 가능성과 인성 등을 두루 평가하여 메이크업학과, 피부미용학과 등 각 뷰티학과 커리큘럼을 소화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를 선발할 예정이다. 또한 수험생들이 부담스러워하는 실기전형을 폐지하고 비실기전형을 전폭적으로 실시하여 미용을 배우지 않았던 학생들에게도 부담 없이 뷰티디자이너가 될 수 있는 문을 열어놓고 있다.
한뷰전은 이번 2021학년도 신입생 예비모집을 통해 메이크업학과, 헤어디자인학과, 특수분장학과 등 미용학과 있는 대학을 목표로 입시를 준비하고 있는 예비고3 및 고졸학력 이상의 수험생들에게 폭넓은 뷰티학과 입시 기회를 제공하고 전형료 면제 및 장학금 등의 다양한 혜택을 부여할 예정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