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 육아 문화 확산 캠페인 ‘더 행복한 공모전’ 시행

조용수 기자

cooknchefnews@naver.com | 2024-06-25 14:48:48

- <2024 우리함께 캠페인>, 저출산 문제 근본적 해결을 위해 정부, 언론, 기업 대규모 협력
- 육아 지원 정책 대국민 인지도 제고에 힘써
- 8월 11일까지 ‘더 행복한 공모전’ 진행. “대국민 인식 개선 및 친 육아 문화 정착 목적”
- 기업 • 정부 육아 지원제도 활용경험 영상/수기 공모를 통해 긍정적 육아 문화 확산 도모

[Cook&Chef=조용수 기자] 2024년 출산율 0.7% 시대에 들어서며 인구감소율이 국가의 존폐를 위협할 정도의 심각한 문제로 부상했다. 국민들은 육아에 대한 경제적 부담(43%), 불안정한 소득 및 직업문제(35%) 등의 이유로 출산을 기피한다고 응답했고, 이에 정부는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혼인 시 증여재산 비과세, 육아 휴직기간 18개월 증가, 부모 급여금증대 등 관련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정부는 다양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연간 11조의 저출산 현상 대응 예산을 편성했다. 더불어 기업의 자발적 친 육아 환경 조성 활성화를 위해 세제혜택을 주는 등 각 기업들도 육아 지원 방안을 만들고 문화를 조성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부모와 아이들이 받을 수 있는 다양한 혜택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이를 전 국민이 누릴 수 있는 육아 문화로 확립하고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3일 시작된 ‘더 행복한 공모전’은 <우리 함께 캠페인>의 일환으로, 나만의 육아 에피소드 또는 기업 · 정부의 육아 지원제도 활용 경험을 영상이나 수기 형태로 작성하여 지원하는 공모전이다. 정부의 육아 지원 정책을 알리고 올바른 육아 문화 정착을 돕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본 행사는 조선일보가 주최하고, 위드컬처가 주관하며,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원한다.

총 상금 1,000만원이 투입된 ‘더 행복한 공모전’은 육아를 하고 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영상 뿐 아니라 수기 공모전 형태로도 지원 가능하다. 개인 육아 또는 회사 복지, 긍정적 육아 문화에 대한 경험 등 다양한 육아 경험을 주제로 글을 작성하면 된다. 위드컬처 블로그에서 참가신청서를 다운받아 이메일로 지원할 수 있으며, 대상 수상자에게는 상금과 더불어 문체부 장관상이 주어진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원하는 우리 함께 캠페인은 다년간 국가 과제 해결을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특히 2024년에는 정부와 기업, 언론 등 여러 단체가 협력하여 육아 정책 활용법과 관련 정보를 전파함으로써 아이와 부모가 행복할 수 있는 친 육아 문화 정착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