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호전 커피바리스타과 과정, 전문가 양성을 위해 전문·세밀화된 로스팅 교육

안정미 기자

cooknchefnews@naver.com | 2023-09-20 00:47:05

- 로스팅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부분부터 전문적인 부분까지 알아갈 수 있게 교육을 실시

 

 

[Cook&Chef=안정미 기자] 커피의 맛을 좌우하는 결정적 요소는 로스팅이다.  생두를 원두로 만드는 로스팅은 커피의 맛을 좌우하는 큰 요소이기 때문에  최근 커피계의 가장 큰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커피업계에서도직접 생수를 로스팅하려는 로스터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바리스타대학교에 진학해 전문적인 로스터가 되기 위해 진학하려는 학생들도 늘어나는 추세이다. 

바리스타전문학교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한호전) 커피바리스타학과 과정에서는 교내에 로스팅실습실을 별도로 마련해 학생들에게 로스팅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부분부터 전문적인 부분까지 알아갈 수 있게 교육을 실시하고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학생들은 쉽게 시작해 로스팅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수망 로스팅부터 직접 로스터를 이용해서 원두를 로스팅 해 보고, 각 로스팅의 정도(라이트 로스팅, 미디엄 로스팅, 풀시티 로스팅)에 따른 맛의 차이도 직접 느껴보고 있다. 이와 함께 진행하는 것이 바로 커핑과 블렌딩이다. 원두의 맛과 향을 느끼기에 가장 좋은 방법인 커핑은 따로 공부하는 학생들이 있을 정도로 관심이 큰 종목인데, 교내에서 실시하는 커핑 실습은 다양한 원두를 이용해 진행하고 있다.

 

한호전 김영은 교수는 “로스팅 교육은 커피의 가장 기본이 되는 교육으로, 특히 최근 커피 현장에서 수요가 굉장히 많은 분야다”며 “학생들이 졸업 이후에 로스팅 업체나 로스팅 팩토리로 취업, 창업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전문화된 로스팅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실력을 성장시키게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호전은 현재 커피바리스타학과, 와인소믈리에학과 과정, 호텔제과제빵과 과정, 호텔경영과 과정, 호텔조리과 과정, 카지노딜러과 과정, 뷰티학과 과정 등 교내 전 과정에 대해 2024학년도 신입생 모집을 진행하고 있다. 원서접수는 학교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