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호전 호텔조리학과 학술발표회 “전공 분야를 탐구하는 뜨거운 열정”

안정미 기자

cooknchefnews@naver.com | 2025-12-06 08:57:12

 [Cook&Chef = 안정미 기자]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이하 한호전)에서는 호텔외식조리계열, 호텔제과제빵계열, 호텔관광식음료계열의 모든 학과에서 각 계열의 특성화 수업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올해도 많은 수험생들의 주목을 받았다. 수시 모집이 막바지에 접어들어가는 12월부터 2월까지가 대입을 위한 수험생들의 마지막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시기이다. 전국의 많은 수험생들이 입시 마무리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지금, 수시 모집을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분야 중에서도 한호전의 호텔조리학과가 독특한 특성화 교육을 통해 사회로 멋지게 진출하기를 꿈꾸는 수험생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한호전 호텔조리학과는 호텔 규격의 기자재와 기물이 배치되어 있는 쾌적한 학교 실습실 뿐 아니라 재단에서 보유하고 있는 엠블던 호텔을 활용하여 현장 실습을 통해 모든 학생들이 대학 생활을 하는 동안 부족함 없는 훈련과 연습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다른 대학과의 경쟁에서도 충분한 이점이라고 할 수 있는 이러한 쾌적한 실습 환경에서는 실습 중심의 교과 과정 뿐 아니라 호텔 연회 실무 실습, 레스토랑 경영 실습, 팀 프로젝트 학기제 등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져 학생들에게 폭넓은 경험을 제공한다.

학기 중 이루어지는 프로그램 뿐 아니라 방학 중에도 기능사 자격증 취득 특강, MOU가 맺어진 1,000개의 특급호텔&리조트와의 인턴십 프로그램 등 학생들의 스펙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어 한호전 학생들은 보다 알차게 대학 생활을 보낼 수 있다. 호텔조리학과 특성화 교육에 대해 “학기 수업으로 기능사 품목만을 교육하는 호텔조리학과도 국내에 많이 있는데, 한호전에서는 이런 대학과의 차별화를 위한 교육을 진행하려고 노력한다.” 며 한호전 관계자는 설명했다.

다양한 프로그램 중에서도 학생들에게 특히 주목을 받는 활동 중 하나가 팀 프로젝트 학기제인데, 호텔조리학과를 포함한 한호전의 모든 학과에서 하나의 주제를 기반으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통해 전공 분야를 탐구하는 시간을 가지는 매 학기마다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학생들이 조별로 각자의 독특한 아이디어를 통해 주제를 탐구하며 새로운 결과물을 만들어 나가는 팀 프로젝트는 하나의 큰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문제해결능력, 팀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창의력 등을 훈련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활동인데, 특히 문제해결능력은 실무에서도 다양한 이슈를 해결하고 대응하는 데에 필수적인 능력으로 학생들이 졸업 후 사회로 나가서 현장에서 활동할 때에도 큰 도움이 되는 활동이다. 

학과별로 진행되는 팀 프로젝트에서 영예의 대상을 차지한 팀은 호텔조리학과를 포함한 한호전의 모든 학과가 모여서 진행되는 학술발표회에 참여하게 되는데, 이 학술발표회에서는 호텔조리학과 뿐 아니라 한호전의 모든 계열, 모든 학과에서 탐구하여 완성한 결과물을 평가받는 시간을 가지게 된다. 

실전 경험과 부족함 없는 충분한 연습을 통해 실력을 키우고 개개인만의 강점을 만들 수 있도록 교육하는 한호전에서는 호텔조리학과를 포함한 모든 계열의 모든 학과에서 곧 모집이 마감될 예정이라고 한다. 한호전은 내신과 성적을 통해 수험생을 평가하는 일반 대학과는 다르게 입학사정관제를 통해 모든 수험생이 면접을 통해 입시에 임하게 되는데, 체계적인 학업 목표와 배움의 의지가 가장 높은 점수로 평가받을 수 있다. 이렇게 학생들의 의지를 중심으로 평가하는 한호전에서는 다양한 장학 제도도 운영하고 있어 학생들의 배움에 대한 열정을 뒷받침해준다. 한호전의 모든 계열 입학 원서는 홈페이지에서 접수할 수 있다. 

[ⓒ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