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칼럼> 김남수 셰프의 면역(免疫)음식 / 단호박 저온 구이

김남수

ggcook@naver.com | 2021-05-13 05:41:28

- 시나몬 가루와 견과류를 올린 저온 단호박구이

[Cook&Chef 김남수 칼럼니스트] 어느덧 봄의 한가운데인 5월에 최고의 날씨를 연일 선사하고 있다. 계절의 변화는 또 다른 식재료의 나타남을 역설적으로 알려 주는 동시에 기분 좋은 먹거리 시간의 시작임을 알려 주는 것이다. 다양한 식재료는 시간의 흐름과 함께 어김없이 나타나고 있으며, 작금의 시간들이 너무 소중해붙잡고 싶은 마음은 갖고 싶다는 생각은 나만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


암 환자를 위해 음식을 만드는 셰프(chef)인 나로서는 봄에 느낄 수 있는 싱싱한 제철 식재료를 어찌 사랑하지 않을 수가 있을까?

단호박은 좋은 식감과 함께 고소하고 단맛을 함께 선사하는 아주 좋은 식재료이며,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이 노화를 억제하고 항암효과는 물론이고 피부, 변비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단호박의 단맛은 아무것도 첨가하지 않아도 남녀노소 맛있게 즐길 수 있는 고마운 식재료이며 3개월의 짧은 생육 기간과 함께 쉽게 구하고 요리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 식재료이다.

또한 시나몬(cinnamon) = (계피)은 매운맛과 단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청량감과 방향성이 특징인데 항암, 항염, 혈액순환 개선 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로 열대지방인 베트남, 중국, 스리랑카에서 많이 재배되는데 동의보감에서는 육계(肉桂)로 표기되어 있다.

요리에는 궁합이란 말이 있듯이 단호박과 시나몬 가루는 서로 잘 어울리는 음식 궁합이 맞는 요리가 아닌가 생각해본다.

* 시나몬 가루와 견과류를 올린 저온 단호박구이
재  료  
단호박, 시나몬 파우더, 다진 견과류(피스타치오, 아몬드, 캐슈너트, 호두), 알룰로스, 올리브오일, 소금
만드는 법
1. 단호박은 껍질 채 준비하여 사진과 같이 통으로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준비한다.
2. ①의 재료에 올리브오일을 가볍게 발라주고 다시 그 위에 소금과 후추를 뿌린다.
3. 오븐에서 저온(130도)에서 약 20분간 구워준다. 

  (오븐의 컨디션에 따라 시간은 오차가 있을 수 있음.)
4. 구운 단호박에 알룰로스를 얇게 발라준다.
5. ④의 요리에 시나몬 파우더를 발라주고 마지막으로 다진 견과류를 올려 요리를 완성한다.

tip

알룰로스는 많이 바르지 않아도 되며 오븐에 구울 때는 단호박이 드라이 되는 느낌으로 구워주면 된다. 단백 하며 고소하고 시나몬 향이 새롭게 느껴지는 일품의 맛을 선사한다.
 

 

김남수 셰프

- 사단법인 한국 외식조리협회 회장

- 관광학 박사
- 서울 송도병원 Holon 암 면역센터 면역식 총괄 쉐프
- 청운대학교 인천캠퍼스 호텔경영학과 외래교수
- 라마다 송도 호텔 총주방장 역임 

[ⓒ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