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진 매운맛 문화와 만나다
정서윤 기자
cnc02@hnf.or.kr | 2025-10-02 18:00:38
간편한 김치와 매운맛 문화가 만난 새로운 선택지
사진 = CJ제일제당
[Cook&Chef = 정서윤 기자] 현대인은 왜 점점 더 매운맛을 찾을까. 심리학자들은 강한 자극 속에서 쾌감을 느끼는 일종의 ‘베니그 마조히즘’ 현상과, 스트레스가 높은 사회에서 짧지만 확실한 보상을 주는 매운맛의 기능을 그 배경으로 설명한다. 더 강한 자극, 더 빠른 해방감을 찾는 사회적 흐름이 매운 음식의 인기를 끌어올리고 있는 것이다.
이런 시대적 흐름 속에서 CJ제일제당은 ‘습김치’ 인기에 힘입어 신제품 출시에 나섰다. 새롭게 선보이는 ‘습떡볶이’와 ‘습김치덮밥’은, 기존 김치맛의 매운 DNA를 이어가면서도 간편식 시장 수요를 겨냥했다. 또 그에 그치지 않고 매운맛을 선호하지 않는 소비자를 위한 ‘맵찔이용 습김치’, 다양한 요리에 폭넓게 활용 가능한 ‘습소스’도 순차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습김치’가 차별화된 이유는 그저 맵기만 한 것이 아니라, 깔끔한 매운맛에 단맛과 감칠맛을 더한 입체적 풍미에 있다. CJ제일제당은 이를 간편식과 소스 시장으로 확장해, 매운맛을 원하는 소비자층을 더욱 세분화된 제품으로 공략하고 있는 것이다
결국 이번 신제품 출시는 단순한 라인업 확대를 넘어선다. 강한 자극을 찾는 소비자의 심리와,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는 사회적 욕구가 브랜드의 전략과 맞물리며, ‘습김치’는 매운맛 시장의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