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DVERTORIAL NEWS> FLOWER SHOE - ENVIRONMENT

조용수

cooknchefnews@naver.com | 2017-11-27 23:01:15

세상에서 가장 심플한 발명품

수경이 가능한 대부분의 식물을 흙에 심지 않고 물속에만 꽂아도 식물을 수직으로 직립시켜 줄 수 있는 가장 심플한 발명품 Flower Shoe. 두 개의 반달 캡과 캡을 받쳐주는 홀더, 그리고 바디로 구성된 Flower Shoe는 자연친화적 요건을 갖춘 인문학적 문명품이다. 보다 더 자연을 내 손 가까이 두고 싶은 사람들의 염원을 어느 정도 만족시켜 줄 2015년 최고의 아이디어 제품이다.


ENVIRONMENT 

 

세상에서 가장 심플한 발명품
Flower Shoe


 

 [Cook&Chef 조용수 기자]Flower Shoe는 LED 식물재배기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졌다. 우연히 방문한 카페에서 뒤집어 놓은 장독 뚜껑에 미나리와 금붕어를 함께 키우는 있는 모습을 본 후, 미나리를 세울 수만 있다면 자연 상태의 생육과정을 관상할 수 있겠다는 발상의 전환에서 시작되었다. 이것은 마치 콜럼버스가 달걀을 세웠던 생각의 발상처럼 간단하고 순간적인 보이지 않았던 새로운 발견이었다. 2011년 Flower Shoe 개발 시작 당시만 해도 이 제품에 대해 많은 주변 사람들의 무시와 비판의 대상이었으나 결국 Flower Shoe는 흙 100g을 수 없이 만지면서 압축시킨 완벽한 하나의 구조물로 한 사람의 순수한 집념으로 사람들의 손 안에 들어오게 된 미니 멀 디자인 작품이다.

 

 

새로운 생각을 표현할 경우 타인의 무관심과 비판, 극렬한 반대도 가장 간단하고 심플한 문명품은 더 이상의 말이 필요 없는 확실한 무기로서 스스로의 자리를 잡게 된다. 그것의 진리는 보이지 않았던 새로운 발견은 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내 안의 손 가까이에 있는 것이며 그것은 항상 자연친화적이면서 인문학적 발상에서 나온다는 것이다. 하늘과 땅, 그사이에 사람이 존재하고 있으며, 기존의 보이는 것을 인식한 사람들은 보이지 않는 것을 추구하는 심리적 표현에서 출발하여 항상 새로움을 찾게 되는 것이다. 우리가 흔히 지식인이라 하면 선진문화를 배운 창의적이기 보다 문화적인 지식의 형태에 따라 살아가는 사람들을 말한다. 그러나 생활 주변의 신선한고 참신한 생각을 고정시켜 새로운 사고로 사물을 직시하는 보통의 사람들은 이야기 텃밭에서 자신들의 사고와 여유를 모아 새로운 창출해내는 무언의 힘을 갖게 된다.

 
순간적 발상에서 내 손 가까이 자연을 담을 수 있게 Flower Shoe를 개발한 백용인 대표도 사진의 인문학 주제로 하는 ‘工談論’ 모임을 통해 각자의 사고와 사상은 말로만 할 수 없음 깨닫고 실질적으로 만든 것이 바로 Flower Shoe이다. 보통사람들이 할 수 있는 유기적이며 가장 자연적인 것, 그리고 지역적이나 포함되어 있는 발명품이다. 이것이 모임의 핵이 되어 모임의 결집을 하게 해준 커텍팅 고리라 할 수 있다.  

자연주의에 가까운 Flower Shoe에는 담고 싶은 것들이 있다. 소유나 존재의 문제는 항상 같이 동반된다. 존재하므로 소유하는 것이고, 소유하기 때문에 존재되는 것이다. 자연주의를 추구하며 일상에서 조금이라도 더 자연과 가깝게 지내고 싶은 욕망을 갖고 있는 문명을 이해하는 사람은 자연을 가까이 하고 살아야 한다. 뿌리를 심어 생명성이 흙속 자연에만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인간에 조금 가깝게 있을 수 있다면 감성의 진화 알지 못하는 Flower Shoe 를 통해 자연과 함께 할 수 있다면 감성의 변화도 있을 것이다. 이론적인 것에 치중해 고전에 묻혀 사는 것이 아니라 사고의 발상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찾아낼 수 있는 존재의 가치가 더욱 중요하다. 완전하게 보이지만 채워야하는 것 때문에 생각의 이동이 필요하며 그것이 발상의 핵인 것이다. 문화란 생각은 내부적으론 완성된 것처럼 보이지만 현실에서 보면 문화가 아닌 문명적 개론이다. 즉 개념이다. 그래서 생각의 이동이 중요하다.

 

우리문화라 하면 역사에 바탕을 둔 문화와 선진문화에서 받아드려진 콘텐츠에 치중되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이 땅에서 새롭게 창조된 문화가치에 칭찬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Flower Shoe는 외국의 고전이나 자료를 보고 만들어 낸 것이 아니고 내면적으로 발견된 가장 한국적인 것이다. 클립과 대일밴드와 같이 더 이상 쪼갤 수 없는 작은 발명이지만 큰 가치이다. 이러한 가치를 국내에서만 알리다가 역사적 근거도 없이 사라지게 할 것이 아니라, 세계시장에도 알려 인류가 생존하는 그날까지 우리나라의 역사적 문화가치로 남길 수 있는 기회를 찾고자 하는 바람이다.  

순수하게 물리적 구조로 만들어진 Flower Shoe는 친환경 수생식물 생육가치로서 인류역사 최초의 발명된 완성품이다. Flower Shoe는 모래나 흙에 심지 않고도 물만 있는 곳에서 수생식물을 뿌리째 심고 자연상태에 있는 것과 같이 직립시켜주는 가장 간단한 도구이다. 완성된 Flower Shoe는 처음 보는 것이지만 어디에서 이미 본 듯하다. 그만큼 손에 익은 듯 어울림이 반갑다. 춘 삼월 따뜻한 봄기운을 흠뻑 느끼며 Flower Shoe안에 투영되는 수생식물의 뿌리의 미학을 기대해 본다.

[ⓒ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