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화기술로 몸캠피싱 대응 ‘라바웨이브’ / IT기술들로 몸캠피씽에 당한 피해자를 도와

마종수 기자

cooknchefnews@naver.com | 2020-05-10 21:00:58

- LAVAR CS기술로 몸캠피씽 영상의 유포가 불가능하도록

[Cook&Chef 마종수 기자] 모바일 메신저의 초기단계에서는 메시지 전송을 비롯해 메시지에 사진이나 동영상을 첨부하여 전송하는 기능만을 지원했다. 매년 이용환경의 개선을 위해 업데이트를 진행한 결과 영상통화와 음성통화는 물론 이용자와 위치나 일정, 문서 등의 정보들을 공유할 수 있게 됐다. 최근에는 금융서비스나 쇼핑도 가능해졌고 노트북이나 PC에서도 모바일 메신저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유저들을 노리는 범죄도 매년 늘어나고 있어 이용자에게 세심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몸캠피싱(라인 영상통화 녹화, 라인 영섹 녹화, 영상통화 녹화, 영섹 녹화, 카톡 영상 협박)이 대표적인 예로 피해자들 중 절반은 청소년으로 알려져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타인의 사진을 도용한 범죄자가 피해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며 영상통화를 제안하면서 물밑작업이 시작된다. 피해자가 음란행위를 실시하게끔 만들어 녹화를 진행하고 악성코드를 피해자의 휴대폰에 설치하도록 만들어 개인정보를 확보한다. 동영상유포협박, 주소록해킹, 페이스북사기, 페이스톡협박 등 몸캠피씽 피해를 입었을 때는 연락처나 영상을 삭제하여야 한다.

IT 보안회사 라바웨이브(LAVAR WAVE)는 IT보안기술들을 활용해 몸캠피싱 사기, 대응, 해결, 유출, 유포 피해를 입은 이들을 돕고 있다. LAVAR CS기술로 몸캠피씽 영상의 유포가 불가능하도록 돕고 있는데, 해당 기술에는 정밀분석시스템과 변수대응 솔루션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에 녹화된 동영상이 연락처 목록의 지인들에게 유포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고 있다. 랜덤채팅 유출, 유포, 채팅어플 유포, 협박 등에 당한 피해자들의 영상이 유포가 되지 않도록 유포 대상을 강제로 변경시키거나, 동영상 유포를 차단해 향후 P2P사이트 등에서 영상이 확산되는 일들을 막고 있다.

한편 라바웨이브 관계자는 “24시간 동안 대응할 수 있는 몸캠피씽(동영상 피씽, 라인 영섹 대응, 라인 영섹 대처, 라인 영섹 사기, 라인 영색 삭제)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상황에 따라 유연한 대처가 가능하다.”라며 “당사는 유포되는 케이스에 따라 다르게 조치를 취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