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푸드문화원이 주최하고 국제슬로푸드한국협회,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후원하는 ‘참발효어워즈2021’은 생산자와 시민이 함께 만드는 국내 유일의 발효식품 전문 시상식이다. 슬로푸드문화원은 지난 2019년 참간장어워즈를 개최하여 8점의 한식간장을 우수 발효간장으로 선정한 바 있다. 슬로푸드문화원은 올해 참발효어워즈를 개최하여 장류(간장, 된장, 고추장) 제품을 선정·시상하고 앞으로 발효식품 전반으로 종목을 늘려 행사를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
|
|
참발효어워즈는 113명의 시민맛평가단 관능평가를 심사과정에 포함하여 차별성을 높였다. 사용원료(농업연계성), 사회적 가치, 지역사회 공헌 등 12가지 지표로 이루어진 서류심사 점수와 시민들의 맛평가 점수를 합산하여 본선에 진출하며, 이들 제품은 전문가심사와 현장심사, 안전성 검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대상에 선정된다.
선정된 제품은 슬로푸드문화원이 주최하는 교육, 여행 프로그램과 요리수업, 전시회 등을 통해 소비자와 만난다. 올해 대상 제품은 오는 2월 19일(금)부터 25일(목)까지 7일간 한국여성소비자연합과 신세계가 주관하는 메주바자회 행사를 통해 신세계백화점 본점과 강남점에서 첫 선을 보인다. ‘참발효마켓@신세계백화점’이라는 명칭으로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간장(구본일 어간장, 고로쇠 간장, 이로운 국간장), 된장(방주 품된장, 홍주 더덕도라지장, 방주 제주푸른콩된장, 대숲맑은 우리콩된장秀, 솔뫼 전통된장, 메주익는마을 된장), 고추장(콩이랑상걸리전통장 한식고추장, 솔뫼 찹쌀고추장, 아미산쑥티 고추장) 등 12점이 전시 판매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